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logo

혀의 통증김달래한의원에서 혀의 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지도무늬 모양

혀에 얼룩덜룩 모양이 있고, 어느 한쪽으로 벗겨져 있어서 지도무늬가 있는 것은 실유두에 염증이 있으면서 유두가 퇴축하여 불규칙적인 분홍색을 띄는 것이며, 위염이 있어서 나타날 수도 있다. 주로 어린이, 청장년층에게 많이 나타나고, 심한 열병을 앓았을 때도 나타나는데 지속시간은 3~7일 정도이다.

(2) 혀의 통증

혀 바탕은 한번 갈라지고 나면 상처가 아물어도 다시 붙지 않고, 평생토록 그 자국이 남는다. 혀가 갈라질 때는 통증이 있어서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혀가 갈라지면 작은 자극에도 혀가 타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빈혈이 심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로 화병을 앓을 때,깊은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나타날 수 있다. 혀가 갈라져서 아픔을 느낄 때는 이미 상당한 크기로 상처가 나 있는 경우인데 환자들은 그 상태를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혀가 통증을 느낄 때는 주로 매운 음식을 먹거나 아침에 잠을 깼을 때 입안이 말라 있는 경우이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비인후과나 구강내과에서 진료를 받지만 영양부족이란 진단을 받고, 비타민제제나 소염제 또는 진통제를 처방받게 된다. 하지만 혀의 상처는 신체 면역력의 저하나 심한 스트레스, 수면제나 항우울제 또는 고혈압 약을 장기 복용했을 때 많이 나타난다. 혀가 아플 때는 침을 많이 삼키도록 해야 한다. 침이 많아지면 더 이상 갈라지지 않게 되고,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통증도 줄어들게 된다. 또 하나 충분한 수면이 필수적이다. 오랫동안 혀가 아파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치료해본 결과 충분한 침의 분비와 편안한 수면이 혀의 통증을 없애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동의보감에서 제시하는 침샘자극법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침샘자극법을 침(진액)을 순환시킨다고 해서 회진법이라고 이름 지었다.

(3) 무병장수의 비결 - 회진법(廻津法)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하루 동안에 약 1.5리터의 침을 분비한다. 그렇지만 갱년기가 지나면 침의 분비량은 급격히 줄어들게 되어 잠을 자거나 말을 할 때, 긴장할 때 입안이 마르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침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하지만 혀와 구강을 촉촉하게 유지함으로써 혀점막과 구강점막의 윤기를 유지하면서 세균의 증식을 막고, 혀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활동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침이 부족하면 구강 안에 세균이 증식하면서 구내염이 빈발하고, 식사 중에 혀를 씹게 되기도 하지만 혀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혀가 아프게 되 고, 심하게 되면 혀가 갈라지게 됩니다. 혀조직은 한번 갈라지면 염증이 소실되더라도 패인 자욱이 남아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회진법을 시행하면 효과가 좋다.『동의보감』 진액문에 보면 ‘회진법(廻津法)’이라고 해서 하루 종일 침을 땅에 뱉지 말고 천천히 삼키면 맑은 기운이 온 몸에 머물게 되는데, 이렇게 오랫동안 몸을 관리하면 얼굴색이 밝게 빛나고 피부에 윤기가 돈다고 했다. 동의보감에서는 침을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 활동에 필요한 액체를 진액으로 표현했는데 눈물, 콧물, 땀 등은 선()조직에서 한번 나오면 이미 그 기능을 다한 것이지만 침만큼은 다시 삼키면 몸의 면역 활동에 도움을 주는 색다른 진액이라고 표현했다. 샘은 3쌍이 있는데, 귀밑샘, 턱밑샘과 혀밑샘이다. 하지만 입천장에는 약 100개 정도의 작은 침샘이 분포하고 있으며, 혀로 자극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침이 분비된다. 회진법은 이 작은 침샘을 자극하는 것이며, 동의보감 내용을 수정해서 혀로 입천장에 숫자를 쓰는 것이다. 입천장을 종이라 생각하고 혀를 연필이라 여기고 아리비아 숫자 1부터 100까지 쓰는 것이다. 이 때 숫자는 최대한 크게, 천천히 쓰면 되고, 중간에 침이 고이면 천천히 삼키면 된다. 회진법은 하루 3회 이상 실행해야 되고, 1달 정도만 해도 스스로 입안이 편안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회진법을 할 때 혀를 사용해서 입안 구석구석을 마사지하게 되는데 혀의 운동이 원활하지 않고, 혀가 아프거나 입안 점막조직이 아플 때는 피로가 쌓였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2배 정도 시간을 들여서 입안 마사지를 해야 하며, 매일 반복하면 노화도 방지할 수 있고 잔병치레도 하지 않게 된다.

(4) 회진법 실행순서

① 입천장을 종이라 생각하고 혀를 연필이라 여긴다. ② 아라비아 숫자를 1부터 100까지 천천히 쓴다 ③ 숫자는 최대한 크게, 천천히 쓰되, 인후부쪽부터 시작해서 앞니쪽으로 혀를 당겨야 효과적이다. ④ 회진법은 하루 3회이상 실행하되, 중간에 침이 고이면 천천히 삼킨다. ⑤ 처음에는 1회 시행하는데 15분 정도 소요되지만 2주 이상하면 7분 정도 소요한다.